본문 바로가기
  • 감각 기록.
Think tank

남은 2023년의 다짐

by (주)양말 2023. 10. 20.

다짐

한 권을 끝내고 나서 다음 책을 읽는다

영상은 동시에 두 개를 못 본다는 걸 잘 알고 있으면서(그래서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영상을 틀어놓진 않으면서), 책은 자꾸만 여러 권을 동시에 읽고 싶어진다. 여러 권을 왔다 갔다 훑는 방식으로 어떤 아이디어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. 하지만 이제는 그 방식으로 글을 읽을 때 나의 집중력이 바닥났다는 사실만 알게 될 뿐이다.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하는 습관을 100살까지 가져가고 싶지 않다. 아니, 40대까지 가져가고 싶지도 않다. 집중력 있는 40대가 되고 싶다. 그러려면 지금부터 바꿔야 한다. 천천히 시간을 쓰면서 책을 훑거나 그저 보는 게 아니라 읽고 습득하고 싶다. 모든 책을 꼭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완독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만족하고 감상을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은 끈기 있게 읽고 싶다.

시간을 낸다

독서할 시간, 글쓰기 시간, 공부 시간을 따로 마련한다.
 

기록을 도구로 쓴다

끈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록하기로 한다. 되도록 글로. 혼자서 몰래 하는 것보다 누군가와 함께 공유하며 하는 것이 더 오래 가는 방법이다.
 

글과 가까워진다

책 그리고 글쓰기와 가까워지겠다.
 

계획

독서

  1. 읽고 싶은 책 목록을 정한다. (목록은 바뀔 수 있다) ✔️
  2. 한 권씩 읽는다.
  3. 읽으면서 느낀 것을 기록한다. ✔️
  4. 한 권을 끝내고 그동안 느낀 것을 모아 공개적인 곳에 기록한다.
  5. 독서모임을 만들거나 모임에 가입한다. ✔️


시간

  1. 매주 일요일, 주간 계획을 짠다.
  2. 매일 밤 다음 날 활동의 시간(소요 시간과 시간대)을 정한다. ✔️

 
파이팅!